소이정 - 소이정 스토리
본문바로가기
SOIJEONG STORY





시리즈 알려드려요, 깨알정보

생활에 밀착! 내 맘에도 착! 진화하는 K-편의점

  딸랑문을 열고 들어서면 기분이 괜스레 좋아지는 곳이 있어요어딘지 맞춰볼래요하나매일매일 새로운 물건들로 가득하다식료품간편 요리부터 생필품까지 필요한 물건들이 다양하게 진열되어 있다어디든 조금만 걸어도 쉽게 볼 수 있다.
  
어딘지 감이 오셨나요정답은바로 편의점입니다. ‘이거 SNS에서 완전 핫한 건데?’, ‘, OOO랑 콜라보레이션 했다더니이거구나’, ‘헐 대박, 1+1은 못 참지’. 포켓몬빵방송 프로그램과의 협업 제품 등 편의점은 먹을거리뿐만 아니라볼거리즐길 거리까지 제공해 나가고 있는데요그래서일까요요즘 MZ 세대들에게 편의점은 자취방을 고를 때 주요 고려 요소 중 하나가 되었다고 해요편세권편의점이 집 주위 가까이에 있는지를 꼭 확인할 만큼 편의점은 우리 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혹시 일상에서 편의를 돕는 편의점이 점차 진화하고 있다는 소리 들어보셨나요물건을 판매하는 공간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색다른 서비스까지 경험할 수 있도록 진화하고 있다고 해요그래서 오늘은 매력만점 편의점이 어떻게 점점 더 진화하고 있는지 살펴보려고 합니다.

 1. 소비와 저축을 동시에편의점 은행

(출처 : 국민은행, 하나은행)

  이마24 KB국민은행과 손잡고 물품 구매와 은행 업무까지 같이 해결할 수 있는 금융 전문 편의점을 충북 청주시에 오픈하였습니다이곳에서는STM(Smart Teller Machine)을 통해 통장 발급현금 및 수표 입출금체크카드 및 보안매체(보안카드카드형 OTP) 발급 등이 가능하다고 해요주목할 점은 휴일에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평일에 은행 방문이 어려웠던 직장인들의 불편을 조금이나마 해결해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또한화상상담 전용창구를 따로 두어 비대면으로도 편리하게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했다고 해요이마트24&국민은행뿐만 아니라, CU는 하나은행과 GS25는 신한은행과 손잡고 ‘금융 특화 편의점을 선보였다고 하니 우리의 일상이 조금씩 더 편리해질 것 같네요!

2. 경험을 제공하다콜라보 팝업스토어 편의점

(출처 : 이마트24, 이하 동일)

  지난 6월, 고즈넉한 분위기를 자랑하는 서울 삼청동 거리에 번쩍번쩍 황금빛이 돋보이는 특이한 매장이 생겼습니다. 바로 이마트24가 게임 ‘검은사막’과 명품플랫폼 ‘머스트잇’과 손잡고 만든 이색 팝업스토어 ‘24BLACK’ 입니다. 이마트24는 기존 편의점에서 느낄 수 없었던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블랙 & 프리미엄 컨셉의 콜라보레이션 팝업 스토어를 기획했다고 해요. 

  24BLACK 1층은 포토부스&편의점 공간, 2층은 전시&체험 공간으로 구성되었습니다. 고객들은 게임 피규어 등의 굿즈를 비롯해 머스트잇에서 구매 가능한 명품을 실물로 볼 수 있었는데요. 럭셔리한 제품들 사이에서 가지런히 놓여있는 삼각김밥의 자태가 보이시나요? 해당 제품은 검은사막과 협업하여 출시한 ‘딜리셔스 블랙’ 상품으로 ‘검은삼각 불닭치킨마요’, ‘검은커피’ 등 해당 매장과 온라인에서 한정 판매되었다고 해요. 백만 원을 호가하는 신발과 함께 아름답게 전시되어 있는 삼각김밥을 보고 있노라면, 여기가 편의점인지 까맣게 잊어버릴 것 같지 않나요? 이 재미난 곳을 놓치다니, 아쉽지만 더 재밌고 기발한 팝업스토어 편의점이 나올 때까지 우리 함께 손꼽아 기다려 보아요.

3. 1km를 3분만에 간다?! 신속 드론 배송 편의점

(출처 : 세븐일레븐)

  슉슉, 위잉위잉. 바람을 가르며 빠르게 날아가는 이것은!? 바로 드론인데요. 경기도 가평의 세븐일레븐은 드론 배송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드론이 알아서 배달은 한다고~?!’ 마음속에서 불신의 씨앗이 움트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아요. 하지만 이곳은 점포를 중심으로 관제 타워와 비행장 등이 하나로 합쳐진 드론 배송 전문 매장으로 배달 주문부터 드론 배송 비행까지 한 건물에서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고 해요. 현재는 시범 서비스로 1km내에 위치한 펜션 단지 여행객을 대상으로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드론 이륙에서 착륙하기까지 3분 정도 소요된다고 하니! 요즘처럼 태양이 작열하는 휴가철에 너무나도 유용한 서비스가 될 것 같아요.
   하지만 여러 지역에서 상용화되기 위해서는 거리무게배터리 등 보다 개발되어야 하는 부분들이 있는데요하루 빨리 상용화가 되어 위급 상황이나 사각지대 거주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편의점의 변화무쌍한 모습들을 살펴보았는데요. 편의점은 국내 시장의 혁신을 바탕으로 세계 시장으로 발걸음을 내딛고 있다고 해요. 우리 일상 속 편리함을 책임져주는 편의점이, 국내를 비롯하여 해외에서까지 칭송 받는 그날까지! 편의점의 진화는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