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이정 - 소이정 스토리
본문바로가기
SOIJEONG STORY





시리즈 알려드려요, 깨알정보

포토샵으로 네온사인 효과 주기

안녕하세요, 소이정입니다.


오늘은 반짝반짝 은은하게 빛나는 네온 효과 넣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지만
오늘은 포토샵으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한 효과로 네온 컬러를 입혀봅시다~

레츠고!



1. 어두운 이미지 찾고 포토샵 켜기

제일 먼저 어두운 배경을 가진 이미지를 불러와주세요. 저는 이렇게 어두운 벽돌 이미지를 찾아왔어요!

출처 : freepik

다음은 저장한 이미지를 포토샵으로 불러옵니다. Ctrl + N으로 새 프로젝트를 열어도 되고, 이미지를 포토샵으로 끌어와서 바로 열어도 됩니다! 저는 새프로젝트를 1080*1080 크기로 설정한 후 저장한 벽돌이미지를 불러왔어요.


2. 네온사인 효과를 넣을 개체 가져오기

저는 저희 회사의 로고로 네온 효과 주기를 만들어보기 위해 로고 이미지를 가져왔습니다.
여러분은 텍스트나 도형을 가져와도 되고, 제가 한대로 로고를 가져와도 됩니다!


3. 네온 효과 넣어주기

(1) 외곽선 만들어주기

네온 효과는 아래 사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얇은 선에 제작되어 있는 게 특징인데요.

출처 : freepik

이 작업을 하기 위해 가져온 개체를 Ctrl을 누른 채로 클릭해 주세요. 그러면 로고 영역이 잡힐 겁니다.
텍스트로 만드시는 분들은 텍스트 레이어를 클릭한 후 우클릭 > 문자 레스터화를 해주신 후 작업해 주시면 됩니다.


그 다음은
선택 - 수정 - 축소에 들어가서 적당하게 얇은 선이 될 정도로 선택영역을 축소시켜줍니다.


저는 3이 적당해서 수치를 3으로 설정하고 진행했습니다. 확인을 누르고 delete 키를 눌러주면!


원래라면 꽉 채워져있던 라인이 외곽선만 남은 걸 아실 수 있습니다.

전 > 후

3. 네온 효과 넣어주기

(2) 효과 넣어주기

이제 레이어 스타일에 있는 외부 광선으로 네온 효과를 넣어볼게요! 개체 각 다른 색을 넣고 싶으면 레이어를 미리 분리해서 준비해 주세요.

레이어를 두 번 클릭하거나 아래 fx를 눌러 레이어 스타일을 띄워봅시다.
자세히 보면 색상 오버레이에 체크가 되어있는데, 원래 로고색이 브라운색이라 흰색으로 덮어주었어요.
개체가 다른 색이라면 아래처럼 색상 오버레이에서 흰색으로 설정해 주면 됩니다.


자 그럼 다시 돌아가서, 외부 광선에는 원하는 네온 색을 넣어주면 됩니다. 전 형광 노란빛이 도는 색을 선택했어요. 이후에 불투명도, 크기를 조절해서 원하는 분위기에 맞추어 자연스럽게 만들어주시면 아래 이미지처럼 보인답니다.


4. 디테일 추가

(1) 드롭 섀도

추가적으로 디테일한 면을 한 번 살펴볼게요. 드롭 섀도로 아~주 미세하지만 네온사인의 그림자를 만들어줄게요. 거리와 크기 조절을 조정해 보면서 자연스러운 그림자를 만들어줍니다.


4. 디테일 추가

(2) 주변 배경 비추기

네온 개체 외에도 주변에 효과를 추가해 볼게요. 브러쉬 단축키 B를 눌러 브러쉬 툴을 열고 부드러운 원을 선택해 줍니다. 레이어를 하나 추가한 후 사용한 네온 개체 컬러를 선택한 다음 브러쉬로 개체 주변을 터치해 주세요.


추가한 배경 레이어가 개체 레이어 아래로 가도록 해주세요. 그다음은 레이어 패널에서 오버레이로 설정을 변경하고 불투명도도 조절하고 싶으면 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20정도로 줄여줬어요!


완성!

짠! 완성입니다. 네온 효과처럼 반짝반짝 노란빛이 보이시나요~! 배경을 어둡게 설정하면 설정할수록 네온 효과는 더 잘 보인답니다.


여기까지 포토샵으로 네온사인 효과 적용하는 법을 알려드렸는데요.
따라 해보시고 마음에 드는 네온 효과를 만들어보시길 바라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