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이정 - 소이정 스토리
본문바로가기
SOIJEONG STORY





시리즈 알려드려요, 깨알정보

포토샵으로 타이포그래피 만들기

안녕하세요, 소이정입니다!


오늘은 빠르고 간단하게 할 수 있는
타이포그래피 디자인을 들고 왔습니다.

타이포그래피는 아무래도 포토샵보다
일러스트를 이용하는 게 더 좋아요.
왜냐하면, 픽셀 단위의 포토샵은
늘리거나 줄이면 깨지는 현상이 있기 때문인데요.


그러나!
일러스트레이션이 없거나
포토샵을 이용할 수밖에 없을 때
활용 가능한
타이포그래피 디자인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입체감 있게 긴~그림자가 들어간 타이포그래피인데요.

포토샵의 브러시 기능을 이용하여
한 번 진행해 보도록 할게요~!



0. 포토샵 켜기

포토샵을 켜고 Ctrl + N을 눌러 새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텍스트 그림자 연습이니 크기는 상관없지만,
저는 1080 * 1080으로 진행을 해볼게요!


1. 텍스트 입력하기

맨 첫 화면입니다. 빈 페이지에 원하시는 텍스트를 입력하기 위해 단축키 T를 눌러줍니다.

단축키 T 대신에 왼쪽 툴바에 있는 T 모양 아이콘을 눌러도 된답니다!


1-1. 폰트 수정하기

그림자 표현을 하기에는 두껍고 투박한 폰트가 좋아요. 저는 배달의민족 도현체로 바꿔주었습니다.


1-2. 텍스트 레이어 복사하기

그리고 디자인 소이정이라고 쓴 텍스트 레이어를 복사할 건데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어요.
방법 1. 텍스트 레이어를 마우스로 선택 후 새 레이어 아이콘으로 끌고 가기
방법 2. 단축키 Ctrl + J
이렇게 두 가지인데요. 먼저 방법 1은 어떻게 하느냐!
복사하고자 하는 텍스트 레이어를 레이어 패널 하단에 있는 레이어 아이콘으로 끌고 가면 됩니다.


방법 2는 단축키를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복사하고자 하는 텍스트 레이어를 선택하고 Ctrl + J 눌러주면 된답니다~!


1-3. 원본 텍스트 레이어 눈 표시 끄기

그다음 원본 텍스트 레이어 눈 표시를 클릭하여 꺼주세요.


2. 텍스트 변형하기

복사한 텍스트 레이어를 누른 상태에서 Ctrl + T 누르면 자유변형툴이 생기는데요.
이때 Ctrl을 누르며 빨간 동그라미 쳐져 있는 한 쪽 모서리를 내려주세요.

모서리를 내리면! 아래처럼 경사진 글씨가 된답니다.


3. 브러쉬설정하기

그 후 편집 탭에서 브러시 사전 설정 정의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저장하고자 하는 브러쉬 이름을 설정할 수 있는데요. 원하는 대로 작성한 후 확인을 눌러줍니다.


저장된 브러쉬가 어딨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왼쪽 툴바에서 브러쉬를 선택하고 브로쉬 설정 아이콘을 누르면 확인 가능합니다. 추가된 모양이 보이시나요?
아! 여기서 또 한 가지, 브러쉬툴을 누른 상태에서 아이콘을 누르지 않고 F5를 눌러도 브러쉬설정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간격을 10에서 1로 변경해 주세요. 간격이 넓으면 그림자로 보이지 않아서 간격 조절을 해줄게요.
여기까지 하면 브러시 모양 중에 방금 설정한 텍스트 모양 추가 성공입니다!!


4. 그림자 넣기 위해 빈레이어 추가하기

이제 오늘의 하이라이트~! 그림자를 넣어보겠습니다. 먼저 빈 레이어를 하나 추가해 주세요.
마찬가지로 빈레이어를 추가하는 방법도 두 가지!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단축키를 클릭하거나 인데요. 편하신 방법을 택해주세요!
방법 1. 하단의 새 레이어 아이콘 클릭
방법 2. 단축키 Shift + Ctrl + N


4-1. 가운데 맞춰주기

레이어 중앙을 맞추기 위해서 눈금자에서 중앙선을 맞춰주려고 하는데요. 화살표로 가리키고 있는 부분이 보이시나요? 포토샵 내의 자라고 생각해 주시면 되는데요! 정확한 지점을 맞추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도구에요. 그전에 혹시나 눈금자가 보이지 않는다면 단축키 Ctrl + R을 눌러주세요. 그럼 짜잔하고 등장한답니다~


다음은 눈금이 있는 영역에서 마우스를 클릭하고 중앙으로 끌고 오면 되는데요. 마우스를 끌고 오다 보면 검은색 선이 생길 거예요. 그 선을 가지고 가운데로 맞춰주면 됩니다. 선을 끌고 움직이다 보면 탁! 걸리는 시점이 정중앙이랍니다. 선을 움직이다 보면 원래 미세하게 움직이는데 가운데에 맞춰지면 조금씩 움직여도 안 움직이는 시점이 있을 거예요.

눈은 선까지 사용하여 중앙을 맞추는 이유는 그림자 배열이 가장 자연스럽기 때문인데요.
굳이 중앙에 맞출 필요가 없다면 생략해 주셔도 무방합니다!


4-2. 펜 툴로 패스 만들기

그다음 펜 툴로 패스를 만들어줄 거예요. 도구 단축키는 P를 누르면 됩니다. 중앙에서 오른쪽 상단까지 쭉- 그어주세요. 마우스 드래그 드랍이 아닌 점 연결이기 때문에 시작점과 끝점만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오른쪽 상단에 펜 툴로 그린 대각선이 보이는데요!

그리고 난 후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패스 획을 선택해 주세요.


어라라, 만약 아래 사진처럼 패스획이 비활성화되어있다면 당황하지 말고! 펜 툴 설정 바를 한 번 확인해 보세요. 이렇게 모양으로 되어있다면 패스로 바꿔서 다시 획을 그려주면 문제가 해결된답니다~

도구를 브러시로 변경해 주세요. 아까 브러시 모양에 글자 모양을 추가해 놓았기 때문에 획이 글자 모양 브러시로 전환이 된답니다!


5. 완성 및 응용

짠! 완성되었습니다. 타이포그래피는 그림자, 배경, 텍스트 색에 따라 느낌이 달라지기도 해요.


그래서 다른 색으로도 응용해 보았답니다~


여기까지 포토샵으로 타이포그래피 디자인을 해보았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과정이 있지만
직접 해보시다 보면 빠르고 간단하게 완료될 거예요!

그럼 다음 팁에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