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이정 - 소이정 스토리
본문바로가기
SOIJEONG STORY





시리즈 알려드려요, 깨알정보

평범함에 힙을 더하다! 요즘 패션, #OO코어룩


  사람을 첫인상만으로 모든 것을 판단할 수는 없지만, 첫인상이 어떤지에 따라 그 사람에 대한 호감도가 올라갈 수도, 떨어질 수도 있지요. 그래서 우리는 면접, 소개팅 등 새로운 사람을 만나거나 잘 보여야 하는 상황을 앞두고 있노라면 특히 옷, 패션에 신경을 쓰게 되는데요. 패션은 첫인상을 좌지우지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개성, 취향을 표현할 수 있는 수단이기에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는 라이프스타일 요소인 것 같습니다.

  2023년에 다들 패션과 관련된 용어인 ‘OO코어룩에 대해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것 같은데요. 핵심이라는 뜻을 지닌 코어(Core)에 룩(Look)을 결합한 단어로 특정 테마의 스타일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지난 한 해 어떠한 코어룩들이 인기였는지, 그리고 24년에는 어떻게 또 변화무쌍하게 진화해갈지 살펴보려고 합니다.


# 코어룩의 베이스, 놈코어룩

출처 : 낫띵리튼 공식 홈페이지

가장 먼저 알아볼 코어룩은 바로 놈코어룩입니다. 놈코어는 평범한이라는 의미의 노멀(Nomal)과 철저한이라는 의미의 하드코어(Hardcore)가 합쳐진 말인데요. 말 그대로 튀지 않는, 특색 없는 기능적이고 편안한 패션이 트렌디한 것으로 여겨져 의도적으로 이러한 스타일을 추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넉넉한 티셔츠, 편안한 핏의 청바지, 스니커즈 등으로 주로 스타일링을 하며 색상은 주로 무채색이 선호된다고 해요. 놈코어룩을 한 마디로 표현하면 꾸안꾸(꾸민 듯 안꾸민 듯)이지 않을까 싶네요!


# 약수터룩에 힙을 더하다, 고프코어룩

출처 : 산산기어 공식 홈페이지

  23년 대한민국 패션계를 강타했다고 생각되는 룩은 바로 고프코어룩인데요. 아웃도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고프(Gorp)’와 평범하면서도 센스 있는 스타일을 일컫는 놈코어의 합성어로 등산, 러닝, 캠핑 등 아웃도어 제품을 일상적인 룩과 믹스 매치한 패션을 의미합니다. 이는 Z세대에서 등산, 캠핑, 백패킹 등 아웃도어 액티비티가 취미 생활로 인기를 끌며 패션 트렌드를 만들어낸 것인데요. 아웃도어라는 테마에 맞게 바람막이, 선글라스, 투박한 운동화 등 기능성에 초점을 맞춘 제품들이 주요 아이템입니다. 아크테릭스, 미스치프, 산산기어 같은 고프코어 전문 브랜드도 Z세대의 수요에 힘입어 급부상했는데요! 고프코어를 기반으로 다양하게 변주된 스타일링이 24년에도 패션계를 뒤흔들지 않을까 싶습니다.

출처 : 아크테릭스 공식 인스타그램


# 스포티함의 끝판왕, 블록코어룩

출처 : 무신사, FIFA 1904

  블록코어는 영국에서 사내를 뜻하는 녀석이라는 속어의 블록(Block)’과 놈코어의 합성어입니다. 이는 90년대 영국 패션에서 영감을 받은 스타일로 축구 경기를 관람할 때 응원하는 팀의 유니폼을 입는 문화에서 비롯되었다고 해요. 보통 축구 유니폼 상의를 다양한 하의, 악세서리 등과 매칭을 하는 것이 특징인데요. 인기 걸그룹 뉴진스가 뮤직비디오와 공연에서 여러 차례 블록코어룩을 선보여 화제가 되기도 했지요. 활동하기 좋은 사이즈와 재질. 팀 로고, 번호, 스트라이프 등의 포인트 디자인. 통통 튀는 화려한 컬러부터 무난한 모노톤의 컬러까지. 자칫 일상복이라 하기에 어색할 수 있는 부분들을 Z세대는 일상복과 조화롭게 믹스매치하여 힙함으로 승화시킨 것 같네요!  

출처 : 무신사, OiOi 뉴진스 23SS 컬렉션


# 나도 발레리나?, 발레코어룩

출처 : 무신사, 사이버 바이러스

  발레코어룩은 최근 2030 여성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코어룩인데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발레코어룩은 발레복을 일상복에 접목시킨 패션 스타일을 의미합니다. 샤스커트, 스트랩 있는 플랫슈즈, 느슨한 니삭스 등이 대표적인 아이템인데요. 블록코어룩에 뉴진스가 있다면 발레코어룩에는 블랙핑크 제니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리본, 레이스 등과 함께 사랑스러우면서도 여성스러운 실루엣을 선보인 제니가 발레코어룩의 인간화, 그 자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습니다.

출처 : 제니 인스타그램

  지금까지 요즘 뜨는 패션, 다양한 코어룩을 살펴보았는데요. 각 코어룩별로 개성이 강한 듯하지만 사실 공통점이 하나 있습니다. 눈치채셨나요? 바로 스포츠를 중심으로 유행한 스타일이라는 점 입니다. 자신만의 개성과 힙함을 표현하려는 Z세대의 성향이 그들의 취미인 스포츠와 만나면서 여러 패션 트렌드를 만들어내고 있는 것 같네요! 더 나아가 오피스코어, 바비코어 등 스포츠와 연관이 없는 코어룩들도 생겨나고 있는데요. 2024년에는 또 어떤 새로운 패션 트렌드가 생겨날지 기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