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이정 - 소이정 스토리
본문바로가기
SOIJEONG STORY





시리즈 알려드려요, 깨알정보

일러스트 가위툴, 나이프 툴 사용하기

안녕하세요, 소이정입니다.

오늘은 일러스트에서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는 툴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가위툴과 나이프 툴인데요!
주로 도형을 원하는 모양으로 분할하거나 지울 때 사용되는 툴들입니다.

해당 기능을 사용하면 손쉽게 원하는 모양으로 만들 수 있답니다~!
마지막엔 가위툴과 나이프 툴의 차이점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일러스트를 실행해 볼까요!?


0. 일러스트 실행 후 새 파일 클릭

제일 먼저 일러스트를 실행해 주세요. 저는 일러스트 2024버전을 사용했습니다.
일러스트가 켜졌다면 왼쪽 상단에 있는 새 파일을 눌러주세요.


1. 파일 이름 설정 및 대지 크기 지정

사전에 설정할 수 있는 세부 정보인 파일 이름과 대지의 사이즈를 조절해 줍니다. 그리고 만들기를 눌러주세요. 저는 오늘 다루는 툴들로 파일 이름을 설정하고 사이즈는 A4 사이즈로 맞추어볼게요. 여러분은 해당 파일의 이름과 대지 크기는 자유롭게 해주세요. 툴을 다루는 연습을 진행하는 거니까요!


2. 도형 그리기

다음은 도형을 그려줍니다. 그려준 도형은 가위툴과 나이프 툴을 이용해서 분할할 때 사용할 예정입니다.
저는 별 모양을 그려보았는데요. 여러분은 직사각형이든 원이든 원하는 걸로 그려주세요.


가위툴
3. 가위툴 선택하기

다음은 왼쪽 툴바에서 가위툴을 찾아볼게요! 지우개 아이콘에 마우스 커서를 갖다 대고 왼쪽 마우스 버튼을 누르면 가위 도구가 나오는데요.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가위툴은 도형을 가위로 자르듯 개체를 분할할 때 사용됩니다. 이후 나이프 툴도 해당 영역에서 선택해야 하니 기억해두시면 좋겠습니다.


4. 패스 선 클릭하여 이어주기

도형이 선택된 상태에서 분할을 원하는 지점을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저는 별의 모서리를 연결하여 분할을 해보려고 하는데요!

쭉 연결해서 이어주세요. 그러면 원래 붙어있던 모서리가 분리가 되는데요. 위의 사진과 아래의 사진을 서로 비교해 보면 차이점을 알기가 쉽습니다.


5. 선택 툴 클릭 후 분할하기

가위툴로 분할했다면 잘 분할되었는지 모양을 확인해 보아야겠죠? 선택 툴을 클릭한 후 분할한 도형을 클릭해 주세요. 선을 기준으로 위의 도형이나 아래의 도형 둘 중 아무거나 클릭하면 됩니다. 저는 위의 도형을 클릭한 후 분할했는데요. 자른 대로 분할된 게 보이시나요?


나이프 툴 (칼 도구)

나이프 툴을 소개하기 전에, 만약 나이프 툴(칼 도구)이 보이지 않을 경우 해당 경로에서 찾아주세요!
창 > 도구 모음 > 고급을 선택하면 보인답니다!


3. 나이프 툴(칼 도구) 선택하기

가위툴에서의 0~2번 과정은 나이프 툴(칼 도구)에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별을 다시 그린 후 나이프 툴(칼 도구)을 선택해 줍니다.


4. 분할하기

나이프 툴은 칼로 자르듯이 개체를 서로 분리할 때 사용되는데요. 분할하고 싶은 대로 드래그해서 선을 그으면 됩니다. 가위툴과 다르게 드래그하는 대로 모양이 분할되어 곡선도 쉽게 가능하답니다.

마찬가지로 선택 툴을 클릭한 후 분할된 도형을 아무거나 클릭해서 옮겨보면 원하는 모양대로 잘린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가위툴과 나이프 툴(칼도구)의 차이점

우선 가위툴과 나이프 툴을 이용해서 잘라놓은 도형을 봐주세요. 가위툴과 나이프툴의 기능은 비슷하지만 약간 다른 차이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노란 별은 가위툴을 이용한 모습, 초록별은 나이프 툴을 이용한 모습입니다.

가위툴은 선과 면 모두 자를 수 있지만, 나이프 툴은 면이 있어야만 분할이 가능합니다. 가위툴은 직선처럼 깔끔하게 잘라야 할 때, 나이프툴은 원하는 모양을 마우스로 그어서 자르는 것에 적합합니다.


여기까지 가위툴과 나이프 툴의 사용법과 차이점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사용법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죠?
이것저것 원하는 대로 분할해 보시기 바라며!

오늘은 여기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